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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현의 영화 호출] 역사의 그날이 스크린에 오다

- 장준환 감독의 <1987>(2017)


이승현(영화평론가)

   

   영화가 제작될 때, 우리의 현재를 짐작하고 만들어지지는 않았을 터이다. 그런데도 묘하게 2017년 많은 한국 영화들은 역사 속에서 오늘날의 우리를 돌아보게 한다. <노무현입니다>, <보통사람>, <택시운전사>, <더 킹>, <특별시민>과 같은 영화들이 그러하다. 물론 이러한 영화들이 작년 겨울부터 이어진 촛불집회와 탄핵 정국을 통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17년 말에 개봉한 영화 <1987>도 어떤 의미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하겠다. 그럼에도 이런 성격의 영화들이 모두 긍정적으로 높게 평가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오늘의 우리를 돌아본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라고 해도 영화의 완성도와 흥행 등의 결과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오늘날 영화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영화 <1987>에 대한 관심에 더욱 불을 지피는 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무거운 시대정신을 일깨우면서도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영화 <1987>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 <1987>은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서막을 다루는 영화이다. 이 서막은 당시의 두 대학생의 죽음을 가로지른다. 영화는 날카로운 시계소리로 시작된다. 시계 소리가 차츰 느려지면, ‘대한뉴스’에서 전두환이 대공수사처장인 박처원에게 훈장을 수여하는 장면이 보인다. 급격하게 이동한 화면은 급하게 달리는 구급차와 그 안에 있는 불안한 얼굴의 사람들을 그린다. 이후 임진각에서 제사를 지내는 박처원의 모습과 남영동의 상황이 다시 교차되어 그려진다. 불안하면서도 급박한 느낌의 배경 음악과, 장면과 장면으로의 빠른 전환은 속도감을 자아낸다. 이러한 빠른 장면의 전환은 이 영화의 스토리 전개의 특성과 많은 부분 닮아있다. 빠른 장면 전환 사이에도 시간과 장소 그리고 인물에 대한 정보들이 자막으로 등장하기에, 영화는 인물이나 상황과 관련된 전사를 들려줄 필요가 없어진다. 이 영화가 이러한 방식으로 서사를 전개할 수 있고 또 해야 하는 이유는, 이 영화가 바로 역사적 사건에 그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인물들의 세부적인 모습들이나 몇몇 캐릭터가 영화적 상상력으로 채워졌다고는 해도, 마치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듯한 장면의 처리는 이 영화의 성격을 여실히 보여준다. 화면이 당시의 상황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인물과 서사의 구성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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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물과 서사의 문제에서 이 영화의 가장 특징적인 측면은 주인공이라고 할 만한 인물을 손꼽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주요인물 중에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하는 인물은 박처원과 최환 검사 정도가 있겠다. 그러나 이들을 주인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영화의 말미에 박처원이 감옥으로 가게 된다고 해도, 그를 통해 영화의 주제를 읽어내기에는 아쉬움이 있다. 이는 최환 검사 또한 마찬가지이다. 오히려 한병용과 그리고 윤상삼 등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 모두를 거쳐서야 영화에 담긴 주제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모두가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영화는 관객들이 처음부터 감정이입하여 몰입할 수 있는 하나의 주인공을 배치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 시대를 살아간 인간군상을 통해 일종의 주인공 집단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에서 다양한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배치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감정이입할 수 있는 인물을 명확하게 내세우지 않을 경우 관객들의 흥미를 반감시키거나 차단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서사는 다소 단순하게도 보인다. 한 대학생의 고문치사사건을 은폐하려는 쪽과 그것을 세상에 알리려는 쪽의 대립이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인물을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방식은, 이 영화가 역사의 장면을 포착해내는 데에 커다란 힘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남영동의 공안경찰들이 고문치사사건을 은폐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반기를 드는 인물은 최환 검사이다. 그러나 최환이 어떤 역사적 사명감에 그런 일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데모 때문에 조사를 받고 있는 대학생에게 부모님의 실망감을 일깨우거나 휴대용 술병에 양주를 담아 마시는 그가, 현실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안하무인으로 자신에게 도장을 찍으라고 강요하는 공안경찰들에게 화가 나서 법대로 처리하겠다고 나서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사망한 대학생의 시신을 보겠다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박처원과 만나거나 윤상삼에게 자료를 넘기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변화를 찾을 수도 있지만, 최검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진지하거나 절실하게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검사가 공안경찰의 요구에 반항하고 후배검사를 시켜 언론에 정보를 흘리도록 하는 상황은 본격적인 이야기의 출발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다음의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은 최검사가 아니다. 최검사의 반항으로 상황이 곤란하게 이어지자, 경찰은 사건을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탁 치니 억하고 죽었다’식의 허무맹랑한 발언을 기자 회견에서 한다. 윤상삼은 그 기자 회견에서 남영동에 갔었던 의사 오연상에 대해 알게 되고, 오랜 시간 화장실에 숨어 그를 기다린다. 경찰에게 협박을 받던 오연상은 두려움을 참으며 윤기자에게 자신의 목격담에 대해 증언한다. 우여곡절 끝에 부검이 실시되고 협박에도 부검의가 진실을 기록하자, 경찰은 조한경과 강진규를 내세워 꼬리자르기를 시도한다. 두 사람이 감옥에 갇히면서 진실을 밝히려는 사람들이 다시 등장한다. 구치소 보안계장 안유와 교도관 한병용은 조한경과 강진규의 상황을 통해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되고, 수감되어 있던 동아일보 해직기자 이부영을 통해 세상 밖으로 진실을 알린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재야인사인 김정남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으로 연희가 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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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놓고 본다면,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인물이 없다. 정부와 공안경찰이 진실을 은폐하려는 세력이었다면, 그에 맞서 진실을 드러내려는 인물은 당시의 다양한 사람들로 그려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어떠한 연관성으로 이어져있다고 볼 수는 없다. 사건의 인과성을 통해서 그들의 관점에서 행동하며 같은 방향을 향해 가고 있을 뿐, 각자가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인물이 있다는 사실을 거의 인지하지는 못한다. 영화 속 인물들의 행동은 작은 반항 혹은 작은 용기에서 시작되었다고 하겠다. 이는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이거나, 절차를 지키지 않는 이들에게 분노해서이거나, 혹은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의 차이는 영화 속에서는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오히려 더 중요한 사실은 그들이 은폐되려는 진실을 밝히려는 시대적 사명과 마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서 하나의 사건을 통해 이어져 있기에 주인공으로서 집단적 특징을 보이는 이들은 서사에 풍부함을 더한다. 나아가 다른 입장에 놓인 여러 사람을 통해 사건을 보여주기 때문에 영화는 단순히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풀어가지도 않는다.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만큼의 대응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이야기가 하나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화의 서사는 더욱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이게 된다.


   많은 인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나의 서사에 응집시키면서도, 영화는 인물들을 단순화시키거나 단편적으로 보이게 하지 않는다. 물론 시간의 제약 때문인지 모든 인물들에게 입체감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 속 몇몇 주요인물에게서 볼 수 있는 입체감은 이 영화가 얼마나 다채롭게 당대를 재현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연희의 경우는 그녀가 왜 데모의 무관심한지를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들려준다. 함께 했던 사람들의 배신을 통해 술에 취해 교통사고로 죽은 아버지 때문에, 연희는 세상이 변할 거라는 기대도 그리고 그러한 기대에 기반을 둔 운동에도 무관심한 인물로 그려진다. 끌려간 삼촌과 잘 생긴 선배와의 인연으로 연희는 점점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인물과 관련해 인상적인 부분은 박처원에 관한 전사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이 영화의 특성상 그에 대한 전사를 밀도 있게 보여줄 수는 없다. 그러나 아주 짧은 장면 하나를 통해 영화는 박처원을 단순한 악의 화신이 아니라 역사 속 인물로 만들어낸다. 김정남을 찾아갔던 한병용이 남영동에 끌려와 고문을 당하면서 자백을 하지 않자, 박처원은 그의 입을 열기 위해 사진 한 장을 보여주며 자신의 과거에 대해 들려준다. 가족과 같았던 이가 지주라는 이유로 자신의 가족을 죽였던 과거를 들려주며 박처원은 한병용을 가족으로 협박한다. 그 전까지 단순히 악인으로만 보였던 박처원의 과거가 드러나면서 영화는 그의 왜곡된 이념적 집착이 어디에서 출발했는지를 상기시킨다. 결국 이러한 깨달음은 민족의 이념 갈등과 분단이 이 영화의 전사에 놓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그리고 영화 말미에 박처원까지 감옥에 갇히는 것을 보면, 역사를 통한 분노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도 고민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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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보다 이 영화가 매력적인 이유는 다수의 인물들을 통해 하나의 서사를 잘 꾸려가면서도, 누구나 짐작 가능한 역사적 인물들을 반전의 요소로 활용했다는 사실이다. 이 반전의 주인공이 바로 고문치사사건의 당사자인 박종철과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이한열이다. 처음부터 박종철은 사망한 상태로 등장하지만, 누구인지를 명확하게 잘 보여주지 않는다. 그리고 어디쯤엔가 등장할 이한열 또한 부각되어 그려지는 느낌은 없다. 정의구현사제단이 고문치사사건과 관련해 진범들을 발표하는 상황에서 한 사람이 고문을 받는 장면이 보인다. 그리고 물고문을 당하는 박종철의 모습이 그제야 관객들에게 전달된다. 이한열을 그려내는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다. 어느 날 연희는 가판대 신문을 정리하다가 1면 사진 속에 피 흘리는 남자를 보게 되는데, 그가 바로 연희를 도와줬던 잘생긴 선배였다. 그리고 그의 이름이 이한열이라는 사실이 데모 장면을 통해 드러난다. 6월 민중항쟁하면 떠오르는 이 두 열사를 후경화하는 방식 또한 이 영화가 얼마나 평범한 민중들의 입장에서 당대를 그려내고자 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하겠다.


  매력적인 배우들이 아주 작은 배역에서라도 자신들의 능력을 발산한다는 점은 이 영화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하겠다. 박처원 역의 김윤석, 최환 역의 하정우, 한병용 역의 유해진, 윤상삼 역의 이희준, 조한경 역의 박휘순 그리고 연희 역의 김태리는 모두가 연기력을 인정받는 배우들이다. 거기에 단역으로 등장하는 문성근, 우현, 오달수, 고창석, 조우진, 설경구, 김의성 등의 배우들은 짧은 순간에도 자신들의 연기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느낌이었다. 거기다 박종철 역의 여진구과 이한철 역의 강동원은 짧은 등장에도 강한 울림을 준다. 많은 배우들의 이러한 협업은 어쩌면 블랙리스트라는 이름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온 영화인들의 시대에 대한 외침같이도 보였다.


   영화의 마지막에 ‘호헌철폐 독재타도’를 부르짖는 군중들의 외침과 함께 연희는 시청 앞에 있는 버스 위에 올라 함께 한다. 그리고 밝은 빛이 보인다. ‘그날이 오면’이라는 노래처럼 그날은 왔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아직 요원하다. 박처원이 잡혀가는 순간 전두환의 사진이 클로즈업 되듯이, 해결되지 못한 우리의 문제들은 많다. 그러나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다. 역사가 발전한다면, 그 속도는 꽤나 느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시대를 마주한 이들의 성격과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촛불혁명을 경험한 우리에게 영화의 말미에 등장하는 6월 민주항쟁 당시의 영상들이 낯설지 않은 이유가 그래서일까. 언제나 시대적 소명에 답하는 이름 모를 우리가 있기에 또 역사는 반 보쯤 나아가지 않을까 한다.

 
 



 별점

 대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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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균

 최종 별점

 예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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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0.0

 

 


 

 

 

작성일 : 2017.12.30
저자 소개  

이승현
1979년생. 영화평론가. 편집동인.
2015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영화평론 당선.
so-lshyu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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